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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SR(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한 스트레스 완화) 8주과정(2017/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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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7-10 18:14 조회24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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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마음 만들기에 초대합니다!

MBSR(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한 스트레스 완화) 8주과정

MBSR(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은 미국의 대표적인 의료기관에서 개발된 스트레스 완화 전문 프로그램으로 1979년 미국 메사추세츠 주립대학 병원의 잔 카밧진 박사에 의해 개발되어 전 세계적인 보도매체에 의하여 알려졌으며,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공중파 방송과 각종 언론을 통해 자세하게 소개된 인종, 국가, 종교, 성별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건강증진과 자기계발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에는 직장인, 사업가, 주부, 학생 등의 일반인은 물론 각종 의료 기관 종사자들이나 상담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과 우울, 불안, 화, 암, 통증, 만성병, 성인병 등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사람들이 자기치유, 자기계발등의 목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기업에서 EAP(근로자 지원 프로그램)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MBSR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아래와 같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1. 스트레스 대처 방법에 대한 방안
2. 몸과 마음의 평안함 찾기
3. 건강과 질병의 심신상관 관계의 이해
4.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 증진
5.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어려움에 능동적인 대처 능력 키우기
6. 자신의 몸, 마음, 영성에 대한 균형, 통제, 자유의 능력 회복하기

▶ 기 간 : 2017년 7월 12일~8월 30일(총 8회)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 9시 30분
▶ 모집인원 : 10명 (선착순 접수)
▶ 참 가 비 : 방학 특가 24만원(입금계좌 : 농협 312-0068-7147-91 박남수)
▶ 장 소 : 지하철 7호선 공릉역 4번 출구. 서울 노원구 공릉동 312-23 3층
▶ 신청방법 : 첨부한 참가신청서 작성하셔서 이메일(nsp101@naver.com)로 신청
▶ 문 의 : 02-979-7632
▶ 지 도 자 : 박남수(심신치유학박사)
선문대학교대학원 교수
심천심신치유연구소장
한국청소년상담학회 수련감독
MBSR지도자
NLP 트레이너
일반인, 대학, 수행자 그룹, 지방자치 단체, 정신보건센터, 노인종합복지관,
국가 상비군 운동선수, LG, 농협 등의 기업 임직원 등 MBSR 지도

<연구실적>
1) MBSR이 성인의 집착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불교학 연구[KCI등재], 29. 공저
2) MBSR이 운동선수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한국정신과학회, 15(1)
3) 사무직 근로자의 마음챙김,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창의성, 소진, 조직몰입 사이의 관계에 대한 구조 분석. 보건과 사회과학[KCI등재], 32
4) 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이 조직구성원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한국조직학회보[KCI등재후보], 9(2)
5) 힐링을 위한 MBSR의 원리와 실제. 한국보건사회학회,
2013년도 한국보건사회학회·산업안전보건연구원 공동 춘계학술대회
6) MBSR(마음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근로자의 경험과
의미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KCI등재], 29
7) 공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스트레스와 소진, 변화저항성,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보건과 사회과학[KCI등재], 33
8) 기타 저서 ; 회복탄력성(학지사) 외



회기
MBSR 프로그램 구성 내용
1
주제 : 자기 속에 내재되어 있는 내적인 자원에 대한 재인식
실습 : 마음챙김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건포도 명상, 바디스캔
2
주제 : 지각과 창조적 대응하기
실습 : 바디 스캔, 호흡 알아차리기
3
주제 : 현재 이순간의 기쁨
실습: 마음챙김 요가, 정좌명상, 유쾌한 일 알아차리기
4
주제: 빠져 있는 것 알아차리기와 빠져 나오기
실습: 마음챙겨 걷기, 불쾌한 일 알아차리기
5
주제: 스트레스 자동반응과 마음챙김 자율반응
실습: 정좌 명상(생각 알아차리기)
6
주제: 대인관계 어려움 마음챙김
실습: 선택 없는 알아차림(choiceless awareness)
7
주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친절함 함양
실습: 대인관계 의사소통 및 일상 속의 관대함
8
주제: 8주 수업은 평생 지속됨
실습: 바디스캔 등 총 복습. 자신의 명상 스타일 알기, 앞으로의 실천계획 세우기, 일상생활 알아차림 계속하기 위한 방안 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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