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공지사항

2019년 5월 18일/통합적 의식ㆍ치유ㆍ영성/조효남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4-30 13:07 조회57회 댓글0건

본문

[5월 월례회 공지_5월 18일 토요일 오후 3시]

1. 강연 제목 : 통합적 의식ㆍ치유ㆍ영성~켄 윌버(Ken Wilber)와 원효의 상보적 통합을 중심으로
2. 연사: 조효남 (서울불교대학원 대학교 석좌교수ㆍ한양대학교 명예교수)
3. 강연요약:
오늘날과 같은 ICT-SNS 스마트 초연결 사회,AI중심의 초고도 융복합 양자문명의 대통합 시대가 되어서도, 아직도 인류의 의식과 영성은, 빛의 속도로 변하는 과학기술의 진보와는 달리, 전지구적으로 낮은 동물적 욕망과 물질 탐욕적 소유가치밈 수준에 갇혀서, 지구촌빅부라더와 인종우월주의자들과 가진자들과 그호위세력들의 억압과 횡포로인해 혼돈의 광기를 지속하고 있다. 그결과, 전지구적으로 일부 선진국과 행복지수가 높은 일부 소국들을 제외하고는, 병리적인 사회문화적 환경으로 인해 사회적 삶의 스트레스와 물질ㆍ행위ㆍ의식중독과 병리장애로 고통받는 보통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뿐만아니라 그 어느시대 보다 기후환경의 역습과, 역설적으로, 스마트 모바일ㆍSNS 미디어 중독의 심화,그리고 앞으로 올 범용AI시대의 불확실성과 불안,인간소외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이 급증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속에 물질ㆍ감정ㆍ의식중독과 혼의위축과 비정상에 갇힌,뇌신경과학이주도하는 유물론적 평원적 환원주의빠진, 현대 신인류의 치유와 영적 성장이 어느때보다 시급한 시대가 되었다.

이 강연에서는 이러한 혼돈의 시대적 상황에서 身ㆍ氣ㆍ魄ㆍ心ㆍ魂ㆍ靈의 통합치유전문가와 통합영성지도자들이, 우선 이 시대의 대표적 통합사상가인 켄윌버의 5차원적 AQAL통합적 의식ㆍ영성ㆍ통합생활수련을 온전하게 이해하는게 필요하다고 보고, 그의 통합사상을 간략하게 먼저 개관한다. 그런후에, 윌버의 통합사상ㆍ영성사상의 한계와 문제를 진단하고, 그 대안으로 원효의 화쟁사상과의 상보적 통합,현대적 통합氣論,통전적 통합영성,(켄윌버사상에는 없는) 정신과학적,심층과학적,통합양자론적 사통(統合ㆍ統全ㆍ通涉ㆍ通觀)의 양자의식ㆍ양자치유ㆍ양자영성에 대해 핵심만 중점적으로 알아본다. 이런 내용은, 서울 불교대학원 대학교의 석박사생대상이나 외부전문가들에게도 수십시간 강의하는 내용이므로, 두세시간에 상세하게 다룰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 그러므로 참가자들이 텍스트를 읽고서 질문ㆍ의문이 있거나, 주제관련 평소의 의문에 대한 즉문즉답 위주로 강연한다.

※ 텍스트 : 조효남 저, 상보적 통합 ,학지사, 2019

======= 일정 세부 사항 =======

- 1부 : 15:00~15:30 인사와 의견 교환
- 2부 : 15:30~18:00 본 강연

ㆍ때 : 2019년 5월 18일(토) 15:00~18:00
ㆍ곳 : 서울교육대학교 인문관 강의실 401호_4층 (후문에서 오른쪽 첫번째 건물)
ㆍ회비 : 정회원_10,000원 (비회원 15,000원)

* 회원은 매년 갱신해야하는 정회원 회비를 내신 분들로서 당일 접수처에서 회원 명부
확인 가능합니다.
* 이미 통지가 된 바와 같이 학회 이사분들 중에도 정회원 등록을 안하신 분들은 비회원으로 간주 합니다.

월례회 준비위원장 임세진(부회장, 총무이사)

(사)한국정신과학학회 회장 정규석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9-04-30 13:08:09 월례회에서 복사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